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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학용어

의학용어 학습방법(feat. 구성요소)

by 널스톡톡 2023. 4.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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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의료계의 일원으로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 간호사는 의학용어를 잘 알 고 있어야 합니다. 의학용어는 의료인들이 의사소통에 사용하는 용어로 영어, 약어, 한국어 의미를 모두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약어가 있는 용어의 경우 대부분 약어를 많이 사용하므로 약어를 함께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대상자에게는 한글로 대상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야 하므로 한국어 용어도 알아야 하는 것은 당연하겠지요?

의학용어의 기원과 구성요소를 알아보고 어떻게 학습해야 하는지 그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의학용어의 기원

의학용어는 그리스어와 라틴어 기원의 용어가 아주 많습니다. 그리고 인명 또는 지명 유래의 말, 머릿글자로 된 용어와 현대언어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그리스어(Greek)와 라틴어(Latin) 어원의 말
      ex)  관절염(arthritis):  그리스어, 라틴어 어원의 구성요소(word part)로 조합된 용어

2. 인명 또는 지명 유래의  말(eponym)
      ex)  알츠하이머 병(Alzheimer disease): 최초 발견자 이름으로 명명
              웨스트나일 바이러스(West Nile virus): 최초 발견된 곳의 지명을 따서 명명함

3. 머릿글자로 된 용어(두문자어,  acronym):  
     : 용어를 구성하는 여러 단어의 앞글자를 따서 만든 용어
      ex) 레이저(Laser): light amplication by  stimulated emission of radiation
     : 병원에서는 약어로 많이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4.  현대언어(morden language):  의학지식, 의료기술을 반영하여 현대영어로 명명
       ex)  핵의학 스캐너(nuclear medicine scanner)

 

 

의학용어의 범주와 학습방법

의학용어는 그리스어 라틴어의 구성요소로 조합된 용어와 이런 구성요소로 조합되지 않은 용어를 구분하여 학습해야 합니다. 

1. 구성요소로 조합된 용어
    - 그리스어와 라틴어의 어근, 접미사, 접두사로 구성된 용어는 의학용어를 분해하고, 각각의 의미를 확인하고 재조합하          여 학습할 수 있습니다. 

    - 아래 예시에서 관절염을 뜻하는 arthritis(아쓰라이티스)는 arthro(아쓰로, 관절)을 뜻하는 어근과 접미사 -itis(염증)가
      결합하여 조합된 용어입니다.  단어를 분해하여 의미를 확인하여 조합하면, 관절, 염증 즉 관절염이 되는 것입니다. 

2. 구성요소로 조합되지 않은 용어
    - 인명 또는 지명 유래 용어, 머릿글자로 된 두문자어, 현대언어와 일부 그리스어나 라틴어 구성요소로 조합되었으나 그        뜻을 분해하여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의 용어는 어쩔 수 없이 암기해야 합니다.

   - 쿠싱병은 쿠싱병을 처음 발견한 의사인 쿠싱의 이름에서 유래된 용어입니다. MRSA(엠알에스에이)는 메치실린 항생제에 대해      내성이 생긴황색포도알균으로 각 단어의 첫 글자만 모아서 만든 단어입니다. 임상실무에서는 Methicillin Resistant               Staphylococcus Aureus라고 말하면 너무 길고 힘들죠? 그래서 단어의 첫 글자만 따서 약어로 쓰고 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약어를 암기하고 그 의미를 아는 것은 간호사라면 당연한 일입니다. 

 

 

 

의학용어의 구성요소

의학용어의 구성요소(ward part)는 어근(ward root), 접미사(surffix), 접두사(prefix), 연결모음combining vowel)으로 구성요소로 결합된 용어는 어근, 접미사, 접두사, 연결모음으로 결합된 용어를 의미합니다.

어근은 용어의 핵심이 되는 구성 요소로 대부분의 의학용어는 하나 이상의 어근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어근형의 단어를 외울때는 연결모음 'O'를 연결하여 결합형으로 외우는 것이 발음도 쉽고 잘 외워집니다.

접미사는 어근의 뒤에 연결되어 어근의 뜻을 수식하는 구성요소입니다. 모든 용어에 접미사가 포함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접두사는 어근의 앞에 연결되어 어근의 뜻을 수식하는 구성요소로 모든 의학용어에 접두사가 포함되지는 않습니다. 

연결모음은 발음을 편하게 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구성요소입니다. 일반적으로 알파벳(O)를 사용하지만, 드물게 i 또는 e 등이 상용되기도 합니다. 연결모음은 두 어근사이에 사용되거나, 어근과 접미사 사이에 사용됩니다. 단 접미사의 첫 알파벳이 자음인 경우 연결모음을 사용하고, 접미사의 첫 글자가 모음으로 시작되면 생략됩니다. 

 

연결모음은 미사의 첫 알파벳이 자음인 경우 연결모음을 사용하고,
접미사의 첫글자가 모음으로 시작되면 생략됩니다.

 

 

 

구성요소로 조합된 용어 학습법

구성요소로 조합된 용어의 학습방법을 예시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1. 적용 1: 접두사 + 어근 + 접미사로 구성된 용어입니다. 

1) 먼저 어근을 찾아 어근이 몇 개인지 확인하고, 그 의미를 확인합니다. ven/o가 어근입니다. 정맥을 뜻하며, 어근은 현재 하나입니다.

2) 접미사를 확인하고, 접미사의 첫 글자가 자음인지, 모음인지 확인합니다. 접미사의 첫글자가 자음이면 어근의 연결모음은 생략합니다. 예제에서는 ous(~과 관련된)가 모음으로 시작하여 어근 veno에서 연결모음 'O'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3) 접두사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4) 어근+접미사+접두사를 연결하고 의미를 조합합니다. 

 

2. 적용 2: 어근 + 연결모음+어근+ 접미사

아래 예시에서는 어근이 2개이고, 접두사는 없는 경우입니다. 어근과 어근을 연결할 때는 연결모음'o'를 사용하여 연결할 수 있습니다. 

1) 어근을 확인하고, 어근이 몇개인지 확인합니다. oste/o(뼈, 골)과 arthr/o(관절) 2개의 어근이 포함된 용어입니다. 어근과 어근은 연결모음 'O'를 이용하여 연결할 수 있습니다. oste/oarthr/o

2) 접미사를 확인하고, 첫 글자가 자음인지 모음인지 확인합니다. -itis(염증)입니다. i, 모음으로 시작되었습니다. 

3) 접미사의 첫글자가 모음으로 시작되면 어근의 연결모음은 생략합니다. 그러므로 뒤 어근의 연결모음 ' O'는 생략하게 되어 oste/o/arthr/itis(골관절염)이 된 것입니다. 

 

 

 

 

구성요소로 조합되지 않은 용어 학습법

인명 및 지명유래 용어, 현대언어, 구성요소로 조합되었으나 용어를 분해하여 그 의미를 확인한 뒤 조합해도 명확하게 뜻을 알기 어려운 경우에는 어쩔 수 없이 암기해야 합니다. 

아래 예시에서  heart failue(심부전),  fracture(골절) 등은 구성요소로 조합된 용어가 아니므로 어쩔 수 없이 암기를 통해 익혀야 합니다. orth/o/ped/ic(정형외과)에서 ortho(곧은,  수직의, 올바른) 의미의 어근이고, pedo(아이, 발)을 뜻하고, ic(~과 관련된)의 의미인데 이 용어를 조합해도 의미를 유추하기 어렵습니다. 아마도 이전에는 어린아이들이 소아마비 등으로 골격이 똑바르지 못한 경우가 많았고 정형외과 의사들이 아이의 비뚤어진 골격을 바로 잡아주거나 하는 일을 하는 것과 관련하여 orthopeic이 정형외과가 된 것일 수 있지만, 단어만 보고는 그 의미를 유추하기 어려운데 이런 경우에 유일한 학습법은 암기입니다. 

 

https://youtu.be/l8a6dKTwpM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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