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간호학개론

간호의 정의

by 널스톡톡 2023. 4. 13.
728x90
반응형

 

간호대학에 입학하면 1학년에 간호학에 대한 입문과목으로 간호학 개론을 배우게 된다. 이 교과에서 가장 먼저 배우게 되는 간호의 정의와 특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나이팅게일은 간호가 과학이자 예술이라고 했다. 이는 간호의 특성을 잘 설명해 주는 말이다. 간호의 정의와 간호의 과학적, 예술적 특성을 알아보고 전문직으로서 간호를 살펴보자

 

 

간호의 정의

간호(Nursinf)의 기원

1.  그리스어와 라틴어 어원
-  라틴어 nutrix:  양육하다
- 그리스어  nutre:  영양을 주다, 키우다, 자라게 하다

2. 간호(看護)
- 간(看): 보다, 이마에 손을 얹고 지켜보다
- 호(護): 보호하다, 지키다. 돕다

3. 나이팅게일과 간호단체의 간호의 정의
1) 나이팅게일
간호란 최적의 건강상태를 유지하도록 환경을 조성하고 도와주는 것이다.

2) 대한간호협회(KNA, Korean Nurses Association)
모든 개인, 가족,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건강회복, 질병예방, 건강유지와 증진에 필요한 지식, 기력, 의지와 자원을 갖추도록 직접 도와주는 활동이다.

3) 국제간호협의회(iCN, International Council of Nurses)
 건강 회복과 유지에 필요한 의지와 지식 및 힘을 보충해주어 대상자의 독립을 도와주는 것이다.

4) 미국간호협회(ANA, American Nurses Association)
국민이 건강과 복지에 기여하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개인, 가족 및 지역사회의 요구를 충족시켜 주는 것이다.

 

 

 

 

간호의 과학적 특성

과학은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방법에 의해 얻어진 지식체이다. 과학은 일정한 원리를 근거로 목적에 합당한 방법에 의해 구축되며 증거에 의해 지지된다. 과학은 논리성, 실증성 및 객관성을 갖고 있으며, 경험할 수 있는 문제를 다루어 문제의 원인과 해결을 분명히 제시한다. 

과학자들은 직면한 혹은 예견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과학적인 방법을 통해 탐색 연구하여 지식체를 확장시키고 구축해 나간다. 현대간호는 미국을 중심으로 1950년대 이후 간호의 지식체, 간호의 사회적 기능 등에 대한 이혼적 구축을 위해 활발한 과학적, 학문적 활동을 통해 간호의 학문적 체계를 확고히 다져오고 있다. 1960년대 이후 간호 리더와 이론가들에 의해 간호의 정의가 간호의 내용과 과정에 초점을 두고 다양한 사회적 영향을 반영하게 되어 더욱 구체화되었고, 간호가 과학의 한 분야로 발전되면서 간호학자들은 과학적 원리와 이론에 근거하여 간호를 서술하고 있다.

간호의 과학적 지식체는 인간의 행위나 사실에서 개인적 경험을 객관하시킴으로써 관련된 현상을 기술하고, 관련된 현상간의 관계를 설명하고 예측하고 조정한다. 

사례를 통해 이해해보자
골수조직검사를 바든 환자는 시술 후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 시술 시 천자부위에 모래주머니를 댁 절대안정을 취해야 한다. 이 경우 보통 12~24시간 침상에서만 지내도록 하고 시술부위에 모래주머니를 댄 채 움직이지 못하도록 한다. 골수조직검사는 흔히 백혈병 진단에서 많이 시행하고, 백혈병은 소아 환자가 많다. 이런 소아 환자에게 시술 후 시술부위에 모래주머니를 대고 움직이지 못하도록 하지만 실제 잘 지켜지지 않는 경우가 많았다. 그리고 이 상황에서도 부작용이나 합병증이 없는 소아들도 많다는 것을 관찰하였다. 이 현상에서 간호사는 골수조직검사 후 합병증이나 부작용이 없다면 이 간호방법을 변화시킬 수 있지 않을까를 고민하고 가설을 세우고 실험적 연구를 수행한 결과 출혈의 위험성이 높은 경우 든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통상적으로 골수조직 검사 후 시술부위에 모래주머니를 올려주고 절대안정을 취하는 시간을 성인의 경우 2-6시간, 소아의 경우 1-2시간으로 단축할 수 있었다. 이런 실험연구가 다양한 실무에서 시행되고 지속적으로 같은 결과를 내었기 때문에 이런 연구를 근거로 간호업무표준이 변경되었다. 

이와 같이 간호사가 자신의 경험과 관찰을 실제 쳬계적인 과학적 연구방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대안을 탐색할 수 있다. 이런 과학적 방법으로 간호지식체는 확대되고 간호가 과학으로서 학문적 위치를 더욱 확대하고 공고히 할 수 있을 것이다. 

현대간호에서는 간호사는 체계적 문헌고찰(systematic review)을 통해 활용가능한 최선의 근거를 확인하고 자신의 임상적 경험과 확인한 지식을 통하하여 환자의 선호도를 고려하여 분명한 판단을 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간호와 관련된 연구논문이나 서적을 읽고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연구기반의 근거들을 실무에 적절히 적용하여야 한다. 

참고: 체계적 문헌고찰(systematic review):  의학적 진단, 치료, 예방 등에 대해 궁금증이 생겼을 때 기존의 연구자료들을 포괄적으로 수집하고 분석하여 문제해결을 위한 타당한 결론을 내리는 연구방법을 말한다. 최근 간호학에서도 체계적 문헌고찰을 통해 근거기반 실무를 뒷받침하고 있다.

간호의 과학적 특성은 최신의 과학적 지식과 원리와 근거에 기반한 간호를 수행하는 것으로, 간호학문의 지식체의 확장과 검증을 통해 전문성을 구축해나가야 한다.

 

간호의 예술적 특성

우리가 예술이라고 하는 미술품이나 음악을 감상할 때 사람마다 모두 다르게 느끼고 그 작품에 대한 정답이 없는 것처럼 간호에서 예술적 특성이라는 것은 같은 질병이라도 대상자에 다양한 상황이나 특성에 따라 개별적인 간호를 수행해야 함을 의미한다.  이런 간호의 예술적 특성은 인본주의적 측면으로 인간의 생명, 인간의 가치, 창의성 및 자율성 등을 강조하는 데 있다고 할 수 있다. 간호 대상자의 개별성을 인정하고, 대상자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복잡한 존재로서 이해해야 하고, 인간을 각 부분의 함이 아닌 그 이상의 인간 전체로서 이해하고 포괄적으로 접근해야 함을 의미한다. 

사례를 통해 살펴보자
현대사회의 대표적인 생활습관병 중 하나는 당뇨이다, 당뇨는 평생 동안 철저한 혈당관리와 자기 관리를 통해 생활습관의 변화를 통해 좋은 치료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연구를 통해 입증되었다. 즉 당뇨는 식이요법, 운동요법, 약물요법을 통해 적절한 혈당관리를 통해 합병증을 예방하고 삶의 질을 높여야 한다. 그러나 식이요법, 운동요법등은 대상자와 대상자의 환경 등을 모두 고려한 대상자에 맞는 처방이 이루어져야지만 잘 수행되고 좋은 결과를 이루어낼 수 있다. 이처럼 개인이 처한 여건과 상황에 따라 실천방법과 형태는 개이네 맞추어 댜양하게 개별화되어 적용될 수 있다. 

그러므로 인간을 부분이 아닌 전체로 이해하는 간호사는 대상자와의 상호작용 속에서 의미를 발견하고, 지식체를 획득해 나가야 한다. 이런 간호의 예술적 측면에 대한 견해는 다양할 수 있다고 있다. 

사례를 살펴보면 위암으로 전위절제술(Radical Total Gastrectomy) 시행받은 환자의 수술 다음날 간호사가 라운딩시 환자를 살펴보니 환자가 많이 불안해하는 듯 보이고 안절부절 못하고 평소와 다른 모습이라는 것을 알아차렸다. 담당간호사는 환자의 복부를 살피고, H-vac을 확인하고, 활력징후를 측정한 결과  복부 냅에서 무슨 비정상적인 상태가 발생하고 있음을 직감적으로 느끼고 담당의사가 진찰하도록 하였고, 필요한 검사와 신속한 조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이후 환자는 재수술이 필요한 상황으로 응급수술을 받게 되었으며 복부에서 재출혈이 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위의 사례는 베너의 간호전문직 사회화이론에서 살펴볼 수 있다. 간호이론가 베너의 간호전문직 사회화 이론에서 최고 수준의 전문가는 임상적 경험과 환자 관찰을 통해 통합적으로 판단하여 실무를 수행할 수 있는데 이를 '전문직 직관(nurse concern)'이라고 하였다. 이런 전문가 수준에 이른 간호사의 임상적 판단은 최신이 과학적 지식과 기술을 물론 누적된 임상적 경험이 통합되어 판단을 내리게 되는 것으로 어떠한 가이드라인이나 지시에 근거하지 않고 임상적 판단을 내린 결과나 그 판단에 이한 간호수행이 반드시 좋은 결과로 나타나게 되는 경우라 했다. 이 상태의 전문가적 통찰력이나 직관은 최고수준의 전문가 만이 가질 수 있는 신비한 능력이라고 했다. 

참고로 베너의 간호전문직 사회화는 5단계로 이루어진다.
1단계는 초보자 단계로 간호학에 입문하는 간호학생 단계이다, 임상경험이 거의 없어 지나치게 규칙과 이론에만 의존하려는 경향이 크다. 임상실무에 있어서는 기술이 매우 한정적인 단계이다

2단계는 신참자 단계로 신규간호사 단계이다. 간호의 기본적 지침을 인식하고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상태이다. 그러나 모든 간호활동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우선순위 결정에 어려움을 인식하는 단계이다.

3단계는 적임자 단계로 2~3년 차 경력의 간호사들이 해당한다. 간호를 효율적이고 능동적으로 신속하게 처방할 수 있다. 그리고 여러 가지 복잡한 요구를 동시적으로 조정할 수 있다

4단계는 숙련자 단계로 간호 경력 3~5년 차 간호사 단계이다. 환자를 전체적으로 보는 시각을 갖게 되고, 환자의 미묘한 변화도 인식할 수 있는 단계이다. 우선순위 설정도 잘 수행한다

5단계는 전문가 단계로 5년 이상의 임상경력을 가진 간호사가 이를 수 있다. 이 단계에 도달하면 의식적으로 생각하지 않아도 환자에게 무엇이 필요하고, 무엇을 요구하는지 알아서 반사적으로 처방을 할 수 있다. 주체성을 가지고 간호중재를 수행하며 자신이 옳다고 판단하는 임상의사결정을 따라 행동하며 임상적 판단에 의한 간호수행은 반드시 좋은 결과로 나타난다. 하지만 모든 간호사가 전문가 수준에 이르지는 않는다고 하였다. 전문가가 되기 위해 개인의 임상적 경험과 최선이 과학적 지식을 통합할 수 있어야 한다. 

간호이 예술적 특성은 전문적 지식과 기술, 경험과 직관능력을 바탕으로 간호대상자마다 개별화되고 고유한 간호를 수행하는 것이다.

 

 

전문직으로서의 간호

피터 드러커는 '프로페셔널의 조건(2001)'에서 간호살ㄹ 지식근로자로 표현하였다. 지식근로자는 전문직의 생산성을 유지하기 위해서 끊임없이 늘어나는 지식을 소화흡수해야 직업의 전문성을 유지할 수 있다고 하며 평생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전문직 특성 중 하나는 사회에 봉사하고 기여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간호사는 전문가 단체 활동을 통하여 연구와 지식체 확장을 꾀함은 물론 사회에 봉사하여야 한다. 파발코에 의하면 전문직의 특성은 교육기간과 훈련기간이 장기간이며 직업에 헌신하며 오랜 시간 그 직업에 종사한다는 것이다. 공동체 의식이 높아 지역사회와의 결속력이 높고 윤리강령도 고도로 개발되어 있다. 그러나 많은 간호사는 직업에 평생 동안 헌신하지 않고 개인 사정에 따라 이직을 많이 하기 때문에 이를 간호직이 전문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이 부분을 보완해야 한다고 하였다. 파발코의 직업이 연속선상에서 보았을 때 간호가 완전한 전문직이 되기 위해서는 간호의 독자성(자율성) 확보를 위한 노력과 평생직이라는 인식을 가져야 한다. 

간호는 자타가 공인하는 전문직이다. 간호가 더욱 고도로 전문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간호사들이 간호의 독자성 즉 자율성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과 간호직에 대해 평생동한 헌신하고자 하는 인식을 가져야 한다.

 

정리

간호사의 길에 입문하고자 간호대학에 들어온 간호대학생이라면 간호의 정의와 특성은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나이팅게일이나 간호단체들의 간호의 정의를 살펴보면 모두 처음에 간호의 대상인 개인, 가족, 지역사회가 나온다. 개인, 가족, 지역사회를 한마디로 통합해 보면 인간이 된다. 다음으로 이 대상자의 목표 즉, 간호의 목적이 나오며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어떻게 해줄 것인지(간호)에 대한 내용이 나온다. 마지막으로 간호란 이를 위해 간호사가 도와주는 활동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작성된 단어는 조금씩 다르지만 대상자와 대상자가 이루어야 하는 목표 즉, 간호로 이루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간호의 방법이 나오고 간호란 결국 대상자를 직접, 간접적으로 도와주는 활동으로 기술한다.

무조건 내용을 암기하려 하기보다는 이런 식으로 정의를 구성하는 내용이 무엇인지 생각하면 간호의 정의를 쉽게 생각해 낼 수 있다.

 

 

 

728x90
반응형

댓글